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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사업

우리 협회에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코로나(COVID-19)에 따른 위기가정 긴급 생계비(온누리상품권) 지원사업을 진행하는 바,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회원기관의 많은 관심과 신청바랍니다.

 

  가. 사업대상: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저소득 가정

  나. 지원내용: 1가구당 긴급생계비(온누리상품권) 30만원

  다. 신청기간: 2020. 5. 18.(월) ~ 예산 소진시까지

      ※ 월 ~ 금 매일 15:00까지 신청(주말, 공휴일 제외)

  라. 기 타

    -자세한 내용은 붙임문서 참조

    -붙임문서 협회 홈페이지(kaswc.or.kr)-복지중심-지원사업게시판 1,496번 게시글 다운로드

  마. 문 의: 권새로미 대리(02-2088-7124)

 

붙임 공고문 1부. 끝.

 
 
2020. 05. 18. 수정사항:  결과보고 서류 "지원자 수령증" 양식 추가
 

-2020.5.18 15:00 신청현황 확인결과, 총 지원가구수(예산범위 내)를 초과하여 접수된바, 본 사업 접수가 마감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본사업은 2020.5.18 15:00까지 신청한 case라 할지라도 기 공지된바에 따라 선착순으로 선정되며, 현재 선착순 내 case(예산범위 내)를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중입니다.

-최종 선정공고는 2020.5.20(수) 오후 예정입니다.

  • 당진남부사회복지관 2020.05.19 17:37

    벌써 마감인가요??
    허탈하군요.
    공고시 전체 접수 규모라도 좀 알려줬으면 좀 더 서두르던가 했을텐데 말입니다.
    '소진시까지'라는 표현 하나만으로는 오히려 지원규모가 여유가 있나보다 생각할수도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구들을 파악하기 위해 담당직원이 며칠간 전화하며 대상자 파악을 했는데, 이렇게 빨리 끝날줄 알았으면 몇몇 먼저 나온 가구라도 신청했을겁니다.

    거기다 기관당 최대 100가구까지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사업규모가 결코 작지 않은 규모라고 생각하게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할겁니다.
    전국에 수백개의 복지관이 있는데, 최대 100가구씩 신청하는 몇몇 기관만 있어도 나머지 기관은...ㅠ

    선착순이라는 점 때문에 정말 코로나때문에 어려운건지 면밀한 조사 없이 기관이 보유한 대상자 리스트를 그대로 신청접수한 사례도 분명 있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신중하게 한가구 한가구 정말 필요한 가구를 선별하느라 시간을 지체한 기관들 즉, 며칠간 애를 써가며 다른 업무도 못하고 이 사업대상 선별에 매달린 기관들은 허탈하기 짝이 없는 상태가 되었네요.
    물론, 기관 뿐만 아니라 지원받지 못하는 대상가구들이 더 안타깝지요.

     

    아예 지금은 더 신청할 수 없는건가요??

  • 기장종합사회복지관 2020.05.20 09:21
    기장종합사회복지관

    저희도 너무 어이가 없습니다.
    지난주부터 주말까지 나오면서 사각지대를 선별하느라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더군다나 100가구까지 신청할 수 있다고 하여 여러 기관에 의뢰해서 이번에 지원이 많았던 기초생활수급자외의 정말 필요한 사각지대를 찾고자 노력을 하였습니다.
    저희역시 100가구까지 신청가능하다는 말에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고 이렇게 빨리 마감이 될 줄 알았으면 다른 기관에 의뢰하지도 않았고 긴급한 몇가구라도 월요일에 신청하였을 것입니다.
    지금 저희 복지관은 의뢰한 기관에 신뢰도 잃은 상황이고 대상자들에게도 뭐라고 이야기 해야할지도 난감한 상황입니다.

    처음부터 공고를 100가구로 하지 않았더라면 이렇게까지 어이없진 않았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지원을 받을 수 있겠구나라고 희망을 안겨주었던 대상자들에게 너무 죄송하고 또 다시 실망감을 안겨준거 같아 미안할 뿐입니다.

    이번 지원사업에 대한 재검토를 요청합니다.
  • 첫날 마감이라는게 믿어지지 않습니다. 만성적 저소득층이 없는지 한관협회에서 심사가 가능한건지요? 지역사회에 공문보내고 서류 받고 심사하고 사례회의를 해야하는데 첫날 마감이라는게 한관협에서는 가능하다고 보시는지요? 지역사회에 홍보하고 서류제출 받은 기관들은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건지? 너무 허탈하고 지역사회에 이미지만 나빠졌습니다. 비단 저희 뿐만 아니라 사업을 통해서 지역주민한테 이미지만 나빠진 기관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게 더 지원할 수 없는 문제이겠지만... 사업수행으로 복지관의 위상이 떨어지지 않을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오산종합사회복지관 2020.05.20 17:42

    한국사회복지관협회와 전국에서 코로나-19로 애써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다른기관에서 말씀주셨던 바와 같이 이번 지원사업 공고, 선정과 관련하여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앞서 댓글 작성해주신 부분에 있어서는 공감하는 바이기에 이와 비슷한 내용은 추가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최종 선정공고를 확인였습니다. 약 105여개 기관, 3,310명의 당사자가 선정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유추해볼 때 약 10억원 규모였다고 사료됩니다.

    코로나-19로 전국 모든 지역에 어려움을 겪는 당사자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 어려움에 3일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준비하도록 하고,
    신청을 하는데엔 '선착순'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했을까요?

    앞서 댓글올려주신 대로 444개 복지관에게 형평성있게 배분을 한다고 했을 때엔
    1) 모든 기관을 대상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약 7명의 당사자를 선청요청을 하되,
    2) 기간완료 후 신청자 미달인 경우 이를 선착순으로 접수하는 방법이었다면 어떨까요?

    모두가 어려운 때입니다.
    그 마음에 여러 자원들이 발굴,연계되어 짧은 시간동안이지만 적극적으로 연계하고자 노력해주심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장에서 본 사업에 취지에 맞춰 당사자를 발굴 또는 기존 당사자와 상담을 진행하고,
    사례회의를 진행하며 짧은 3일이라는 시간동안 이 지원사업을 위해 준비한 사회복지사들에겐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앞으로 추가 예산이 확보되어 지원된다면 이러한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면 좋겠습니다.

  • 김제제일사회복지관 2020.05.21 14:59
    너무 빠른 마감으로 인해 허탈한 마음이 가시지 않습니다.

    월요일 오후 마감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처음에 너무 어이가 없었습니다.
    처음 기관당 최대 100가정이라는 공문을 보고 전국의 사회복지관의 수를 생각해보면서 지원 규모가 작지 않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첫날 오후 3시 전에 전체 예산이 소진되었다는 말을 듣고 너무 황당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관은 현재 수 많은 항의 전화와 방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시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품으신 분들에게 우리는 지금 너무 큰 실수를 범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작은 희망의 불씨를 꺼버렸기에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짧은 시간 안에 대상자들에게 홍보하고 적격 여부를 판단하기에 너무 짧은 시간이었습니다. 현재 국가에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도 지급이 되고 있기에, 조금이나마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게 지원금이 지원되길 간절히 바랐습니다. 하지만 그럴 기회조차 사라져 버려 신청가정에 너무 죄송스러울 따름입니다.

    모금보다 어려운 게 배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때입니다.
    추후 이러한 사업이 추가로 진행된다면 조금 더 공정하고 신속하게 배분이 될 수 있도록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도 조금 더 심사숙고하길 바랍니다.
  • 김제사회복지관 2020.05.21 17:58

    대상 기준에 중위소득 100%이하, 만성적인 수급자는 지양해달라는 문구 때문에 판단 기준이 모호했습니다. 수급자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 상관없이 생계급여에 변동이 없었고, 긴급재난지원금도 별도 지급되었습니다. 이번 지원 사업의 핵심은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세대를 지원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정말 필요한 사각지대를 지원하고자 내부적으로 깊이 논의하고 기준을 세웠습니다.

    긴급하게 홍보를 시작하고 회의하고 신청서 작성하고 중복을 피하고자 유관기관과 긴급히 모여 중복방지 대책도 세웠습니다. 금요일부터 희망자들이 정신없이 몰려왔습니다. 그 와중에 1차로 대상을 선별하고 월요일 2시에 제출했습니다. 그런데 당일 저녁에 마감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2차 제출은 커녕 1차 대상에서 단 한 명도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오늘 하루종일 안내 전화드려서 죄송하다 사과 했습니다. 사과 전화가 힘든 것이 아니라, 대상자 분들이 기대하며 서류를 발급받고 방문하고 구구절절 어려운 이야기들을 하소연 했던 과정이 있었는데, 모든 것이 무색해져 버렸습니다. 현장 실무자들 힘빠지는 일이었고 대상자분들께 죄송했습니다.

    협회에서도 적은 인력으로 많은 일을 처리하기 쉽지 않았을 겁니다.
    고생하는 직원들의 처지도 이해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일은 두 번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심사숙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사업 담당 직원의 책임보다 협회 관리자가 적절히 자기 역할을 했는지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 협회 2020.05.22 16:04
    회원기관에서 제시해주신 의견 겸허히 받아들여 차후 사업 기획 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코로나 긴급 생계비 지원사업은 지난 3~4월에 진행한 코로나 관련 지원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기준들을 재정리하여 사업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진행과정에서 많은 회원기관이 신청서류를 준비, 신청하였지만 선정되지 못하는 상항이 발생하여 매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가정의 현황이 지역별로 상이하고 정부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했기에 이번 코로나 긴급생계비(온누리상품권) 지원사업은 추가적으로 더 어려운 분들을 발굴하여 신청하고 지원될 수 있도록 모든 회원기관의 배분이 아닌 반드시 필요한 지역에서 신청하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회차를 나눠서 신청 및 지원을 했던 기존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 기간 중 1개소당 최대 지원가구수를 제한했으나 이로 인해 한번에 100가구를 신청하는 기관이 많아져서 더 많은 회원기관 및 클라이언트들이 지원받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회원기관에서 주신 배분 기준과 관련된 의견들을 받아들이고 향후 유사 사업 수행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사업에 신청해주신 많은 회원기관 그리고 클라이언트들에게 감사와 죄송한 마음을 전해드리며 유사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협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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