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보건복지부 - 지역사회 통합돌봄 연구기관 합동 워크숍 개최

by 협회 posted Aug 30,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지역사회 통합돌봄 연구기관 합동 워크숍 개최

 

□ 보건복지부는 8월 29일(목) 14시 사회보장정보원 대강당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관련한 주요 연구의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내용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연구기관 합동 공동연수(워크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 날 워크숍에는 관련 연구를 실시 중인 연구기관과 함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및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이하 ‘선도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지역 연구기관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하였다.

 

□ 보건복지부는 2018년 11월 발표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본계획’을 통해 선도사업 실시와 함께 심층 검토가 필요한 과제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통합돌봄 제공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2019년 통합돌봄 전문인력 육성방안, 재원 간 연계․조정을 위한 기반 연구 등 총 13건의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 이번 워크숍에서는 연구의 내용이 상호 연관되어 추진방향 공유와 논의가 필요한 6건의 연구에 대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 간 정합성을 확보하고 지역 현장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연구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워크숍을 통해 발제한 연구의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지역케어회의 지침(매뉴얼) 개발 및 교육․운영 방안 연구’를 통해 다(多)직종 연계와 통합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역케어회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수행 중인 ‘통합돌봄 필요도 평가도구 개발 및 모의적용 연구’는 대상자의 욕구를 평가(assessment)하기 위한 판정 도구를 개발하여 이를 모의 적용해 보고 통합돌봄이필요한 대상자의 우선 순위를 제시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는 ‘통합돌봄센터 모형(모델) 마련 연구’를 통해 건강생활지원센터, 종합재가센터 및 주․야간 보호센터 등 다양한 돌봄 기반 시설의 복합화 방안을 제시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생활 SOC로 통합돌봄 기반시설(인프라)을 확충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 한국복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 중인 ‘통합케어 전문인력 양성방안 연구’를 통해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과 사례관리 등을 수행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사회서비스 융․복합 인력 양성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 인하대학교가 수행 중인 ‘통합돌봄 재원 연계․조정을 위한 기반연구’는 통합돌봄으로 인한 재원의 변동을 예측하고 해외사례를 분석하여 국민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국세, 지방세 등 통합돌봄과 관련된 다양한 재원 간 연계․조정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할 예정이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정책연구원은 ‘환자 중심 의료․요양서비스 제공체계 구축 연구’를 통해 의료와 요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복합체 운영 사례와 효과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에 통합모델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 이 날 워크숍을 통해 발표한 연구는 올해 안으로 결과를 도출하여 통합돌봄 정책 수립 시 근거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주기적으로 연구기관 워크숍을 개최하여 추진 방향을 상호 공유하고 관련 전문가와 학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나갈 계획이다.

 


Articles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